더덕구이

Posted by NUL 냠냠냠 : 2007. 6. 1. 04:59
작은 오븐이 공짜로 생겼어요.
기념으로 더덕구이를..
더덕은 산지 꽤 됐었는데 껍질만 까놓고 밤에 방방이로 두들기기 뭐해서 미루고 미루다가..오븐이 생긴김에..
두개를 두들기다 냉장고에 넣어 두었는데 고것만 빼고는 오래됐는데도 먹을만 하더군염.
저는 주로 요리를 밤에 하거든요. 은랑이가 잠든후.
밀대로 밀어도 되는데요 밀대가 깜쪽같이 어디로 사라져 버렸지 뭡니까.

재료더덕한근(500g인가요?암튼 까기전 무게입니다.), 대파반개, 마늘다진것 1큰술,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1큰술, 물엿2큰술, 참기름 3큰술, 간장약간, 통깨조금

  1. 더덕을 깝니다. 사실 까는게 젤 힘듭니다. 늘 까놓은걸 살껄 하지만 막상 또 사러가면 돈좀 덜들고 수고좀 하고 많이먹자는 생각에 안깐걸 사게되지만 까면서 꼭 후회를 하죠.
    일단 더덕을 께끗히 씻고 까야 깐후에 안씻어도 됩니다.
    깐 후에 씻으면 색이 예쁘게 나오지 않거든요.
     더덕은 과도로 돌돌 돌려가며 껍질을 까는게 원래의 방법. 하지만 잘드는 필러(감자칼)로 쓱쓱 껍질을 벗겨내면 더 쉬워요. 난생 처음 더덕구이를 만들었을때가 생각납니다. 돌돌 돌려가며 정말 힘들게 힘들게 깠었지요. 손과칼 여기저기 찐득찐득
    그런데 친정서 보니 비닐 장갑끼시고 감자칼로 쓱쓱 벗겨내는것을 보았을 때 그 허탈함..ㅠㅠ
     암튼 비닐장갑 끼시고 필러로 벗겨내시고, 특히 우둘두둘해서 필러로 안벗겨지는 것들만 껍질 돌려까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더덕 큰것은 반으로 가르시고 얇은것은 그대로. 식칼 뒷등으로 두들겨주세요. 힘조절 잘하셔야돼요. 바스러져요. 밀대로 밀어도 됩니다.

  3. 아린맛을 제거하기위해 소금물에 담그기도 하는데요. 자극적인맛을 좋아하는 울 신랑은 군대있을 때 산에서 생더덕도 깨먹었던지라 향없어진다고 싫어해서 저는 이과정 생략합니다.

  4. 납작해진 더덕에 유장(참기름 + 간장)을 넣고 조물조물해줍니다.
     첨에 유장만들 때 간장을 넘 마니넣어서 망쳤던 기억이 나네요. 간장을 아주 조금만 넣으세요. 자신 없으시면 간장 아예안넣으셔도 돼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오븐에 넣고 200도에서 5분간 애벌구이 해줍니다.
    오븐이 없으시다면 후라이팬에 호일 까시고 안타게 구우시거나 석쇠에 살짝 구워주세요.
    오븐에 요리하는것을 찍을라했는데 방을찍은건지 오븐을 찍은건지 모르게 됐군요.
    우유 200미리받아먹기로 하고 우겨서 받은 오븐..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양념장을 만들어요.
    고추장, 고추가루, 물엿, 마늘 다진것, 파 다진것, 통깨를 넣고 저어준다음 애벌구이한 더덕을 넣고 조물조물
    예쁘게 하시려면 붓으로 살살 발라주시면 되는데요. 귀차니즘+양념잘배라고 걍 조물조물해요.
    매운걸 좋아하는 신랑을 위해 고추장, 마늘, 파다진걸 더 넣었어요. 전 단걸 좋아해서 물엿도 마니.
    파 다진건 더덕 양념한 거 담아놓고 마지막에 뿌려 데코레이션 하면 예쁘더라구요. 통깨도 전 그냥 다 한꺼번에..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이 상태로 그냥 먹어도 돼요.
    그런데 전 통에 담아놓습니다.
     담아놨다가 먹기 직전 먹을 접시에 가지런히 먹을 만큼 담아서 전자렌지에 1분가량 돌려서 먹습니다.
     다른데 묻지도 않고 정말 편합니다.
    원래는 오븐에 넣어서 굽거나 석쇠에 굽죠.
     오븐에서는 200도에서 15분 가량?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접시에 가지런히 담아서 전자렌지에 1분가량 돌리고 내놓으면 됩니다.
     잣가루를 위에솔솔뿌려 내시는 분들도 있던데 고급스러워 보이더군요.
    잣이 있으면 그렇게 할텐데..나중에 기회가 되면 그렇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더덕 무지 좋아해요.
    은랑이 가졌을때 친정서 더덕을 자주 해다주신 생각이 나네요.
    씹히는 맛과 향이란..
    술생각이 많이 났었지만 밥반찬으로 먹곤했지요.
    안주로도 좋고 반찬으로도 좋아요~~
    근데 마지막 사진이 그다지 아름답게 나오질 않았네요. 빨리먹을라고 후닥닥 찍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